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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 기초교양교육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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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전문대학 기초교양교육 컨설팅
기본 방향
  • 글로벌 정보화 사회가 기대한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역량 제고
  • 전문대학 교육의 실질적인 개선을 위한 조언 및 숙의(熟議)
  • 전공의 경계를 넘어 모든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보편교육 지향
  • 우수한 기초교양교육 프로그램 공유 및 확산에 기여
목적
  • 전문대학에서 NCS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는 기초교양교육과 관련된 문제점에 대해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진단 및 처방을 함으로써 기초교양교육의 내실화 유도 및 교육 경쟁력 강화
  • 전문대학 교육에서 요구되는 기초학습 증진 및 직무수행에 필요한 일반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의 내실화 유도
  • 글로벌 정보사회가 기대하는 인재, 곧 비판적・창의적 사고와 구성원 간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하도록 지원
기대 효과
  • 대학 : 바람직한 기초교양교육 방향 설정 및 운영 체제 구축
  • 사회 : 전문대학 기초교양교육의 질 보증과 신뢰 부여
  • 정부 : 전문대학 기초교양교육 강화를 위한 정책 수립 및 지원


2023년도 전문대학교 기초교양교육 컨설팅 진단항목 및 기술사항 - 5개 진단영역, 10개 소영역, 22개 진단항목
영역 소영역 진단항목 사전진단 보고서 기술 사항
1. 총장 및 구성원의 교양교육 의지 1.1. 총장 및 구성원의 교양교육 의지 1.1.1. 대학 총장은 교양교육의 의의를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가시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가? 1.1.1. 대학 총장의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와 교양교육에 관한 철학, 지속적인 지원 정도를 기술
확인 가능한 문건 필요
예시: 교양교육 기관장의 보직기간, 연임여부, 건학이념 및 대학발전계획과 교양교육 목표의 연계성, 교양교육 관련 심포지움 개최, 교양교육 관련 세미나·포럼 참석 횟수 및 대학의 지원여부, 전체 졸업학점 가운데 교양학점의 비율 등
1.1.2. 대학은 구성원들의 교양교육의 이해 제고를 위해 다각적 노력을 하였는가? 1.1.2. 보직교수들, 학과소속 교수들의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를 기술

대학 구성원의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기술(예: 세미나, 연수, 특강, 워크숍, 스터디 모임 등) 구성원의 교양교육 인식 정도를 자가판단척도로 명시

2.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편성 2.1. 교육 목표 2.1.1. 대학 전체의 교육목표와 교양교육의 목표가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는가? 2.1.1. 대학의 설립이념·교육목적·교육목표·인재상·핵심역량 등과 교양교육의 목적·목표 등을 기술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에 제시된 설립이념과 교육목적·목표·인재상·핵심역량 간의 유기적 관계가 있음을 설명
2.1.2. 대학이 설정한 교양교육 목표는 보편적 교양교육을 충실히 반영하였는가? 2.1.2. 대학교육의 목적·목표와 교양교육의 목적·목표 간의 연관성을기술하고[목적:綱領, 목표:條目], 교양교육의 목표가 보편적인 교양교육의 목표를 반영하고 있는지를 기술 대학이 핵심역량을 제시하고 있는 경우 대학 핵심역량 도출과정, 진단도구 개발, 지역 및 구성원 수요조사 개요 등을 기술(보고서 첨부 가능)
2.2. 교육 과정의 편성 및 점검 2.2.1. 교양교육과정은 대학의 교양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편성되어 있는가?

2.2.1. 현재 운영 중인 교양교육과정 이수학점 및 구성 체계 기술:
<표 1>, <표 2>, <표 3> 작성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이수체계도/대학요람 파일 제출 대학의 졸업이수학점체계를 알 수 있는 학칙/규정/지침 등 자료 제출(2~3년간)

<표 1> 졸업이수학점 체계
구분 (학제) 교양 전공 졸업 이수학점
구분 학점
2년제 교양필수
교양선택
3년제 교양필수
교양선택
4년제 교양필수
교양선택
<표 2> 교양필수 교과목 운영
구분 교양 필수 교과목 수 및 교과목 명 강좌 수
영역 교과목 명 학점 과목수 (분반수) 1학기 2학기
교양 필수 (학점) 1
2
3
4
5
합계
<표 3> 교양교과목 개설 현황
구분 2021학년도 2022학년도 2023학년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개설 과목 수
개설 강좌 수
2.2.2. 교양교육과정을 자체적으로 평가하고 환류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는가? 2.2.2. 교양교육 과정 개선을 위한 수요조사 및 조사결과를 반영한 교육과정 분석 및 운영, 교육과정 평가지표 수립, 평가지표에 근거한 교육과정 평가, 개선 방안 마련 및 시행, 결과에 대한 주기적 환류·보완 등의 구체적 내용 기술
2.2.3. 교양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들은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는가? 2.2.3. 교양교육과정과 연계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현황(최근 3년 진행된 프로그램명, 참여 학생/교원 수, 운영 주체 및 운영 방법, 예산 등) 기술 교양교육과정과 비교과프로그램 연계표 신입생 대상 프로그램 기초학력 증진 프로그램 기타 프로그램
3. 교과목 충실도 점검 3.1. 교과목 충실도 3.1.1. 교양 교과목은 교양교육의 목표에 맞게 적절하게 제공되고 있는가? 3.1.1~2. 교양교육이 보편적인 교양교육의 목표와 대학 교양교육목표에 부합하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 교양교육의 목적·목표 기술, 교육과정표(교양부분) 등을 포함하여 기술 교양교과목 목록 작성 시 해당 교과목 담당하는 교수 직위까지 같이 기술 대학 요람, 강의계획서 첨부
3.1.2. 교양 교과목은 교양교육의 보편적 목표에 맞는 주제를 다루고 있는가?
3.1.3. 원격수업 교과목들도 면대면 수업과 동일하게 교과목의 충실도를 충족하는가? 3.1.3. 당해 대학에서 개발한 원격수업 목록 및 수업 개요 혹은 강의계획서 첨부 교양교과목 및 교양연계 비교과 프로그램의 on-line 개설 교과목 목록 전체 졸업학점 중 교양 이수학점에서 원격수업 이수 허용 학점 또는 이수 허용 비율 명기 K-MOOC 등 외부기관에서 선정되어 운영하는 교과목은 제외 원격수업 목록 작성 시 ①코로나 이전에도 원격으로 시행되었던 교과목과 ②코로나로 인해 불가피하게 원격으로 전환되어 시행한 교과목을 구분하여 작성 개설된 교과목 관리 조직 및 운영 지원 여부
3.1.4. 현재 편성 및 개설된 교과목이 교양 교과목으로 적합한가?(적합성) 3.1.4. 교양교과목으로 편성‧개설된 교과목에 대한 대학 자체의 교양적합성 자체평가서 첨부
3.2. 교과목 연구개발 3.2.1. 사회 변화에 따라 새로운 주제들을 반영한 교양교과목들을 개발하고 있는가?

3.2.1. 교과목 신설・폐지 현황(개폐 절차의 합리성과 객관성) 및 과목・교재개발을 위한 노력을 기술(횟수, 주기, 예산 지원 등)
- 최근 3년간 신설 교과목의 실제 설강 여부 <표 4> 작성

<표 4> 신규 개설 교과목 운영현황
구분 폐지 교과목 명 개편 교과목 명 신규 개설 교과목 명 영역 총 교과목 수
21년 1학기
21년 2학기
22년 1학기
22년 2학기
23년 1학기
23년 2학기

①기초교육(사고, 정보문해, 의사소통, 외국어, 기초수학과학)
②인문학 ③직업기초 ④자연과학 및 공학·기술 ⑤예체능
⑥인성 및 종교 ⑦보건 및 의학 ⑧융·복합 ⑨사회과학 ⑩기타

3.2.2. 교양 교과목 개설시 수요자의 지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는가? 3.2.2. 강의 개설과 관련하여 실시한 수요자(학생, 교수, 산업체 등)의 지적 요구 조사 사례를 제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
4. 수업 운영 4.1. 수업 운영 4.1.1. 구체적인 강의계획서가 학생들에게 사전에 제공되고, 수업은 계획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4.1.1. 강의계획서 형식과 제공 경로, 제공 시기 등 기술 표준강의계획서 존재 여부 강의계획서 질 관리 방안(CQI 보고서 등) 강의계획서와 수업 내용의 일치 여부
4.1.2. 수강생의 능동적 학업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활용되고 있는가? 4.1.2. 다양한 수업 방식과 교수 학습법, 평가방법의 다양성 기술
4.1.3. 교양 교과목의 수강생 규모별 비율은 적절한가? 4.1.3. 대규모 강좌 운영 기준 교양교육 강좌 규모별 비율 <표5>작성
<표 5> 교양교육 강좌 규모별 비율
강좌 규모 (명) 2021년도 2022년도 2023년도
비율(%) 비율(%) 비율(%)
~ 30
31~50
51~100
101~200
201 이상
합계
5. 행정지원 및 평가환류 5.1. 교양교육 담당기관 5.1.1. 대학 교양교육 운영을 위한 교양교육 전담기관이 독립적으로 설치, 운영되고 있는가? 5.1.1. 교양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기관의 설치와 운영의 독립성 여부를 묻는 항목이므로 교양교육 관련 조직도, 업무분장 (전문성), 교양교육관련 학칙·규정·지침, 위원회 및 회의록 등으로 증빙 교양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기관 혹은 연구소, 의사소통 관련 센터 등 지원기관 유무 기술 해당 지원기관이 관련 교과목의 운영을 원활하게 돕고 있는지 기술
* 교양교육 전담기관
: 교양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과 교수-학습지원을 담당하는 기관
5.1.2. 교양교육과정 편성 및 교과목 개·폐를 주도하는 관련 위원회를 비롯한 전문기구가 적절하게 운영되고 있는가? 5.1.2. 교양교육과정의 편성・운영절차 및 교과목 개설·폐지를 주관하는 기구(위원회)의 구성, 기구(위원회) 활동 현황, 최근 2~3년간의 심의내용 간략하게 표로 정리 대학 교양교육 운영을 위한 최근 2~3년간 연도별 예산편성 및 심의활동 실적 교양교육 관련 프로그램 운영 현황(예산 출처별 금액)
<표 6> 작성

ex) 교양전담 교수 워크숍, 교양교육과정 개발비, 교양교육 위원회 운영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등
<표 6> 교양교육 관련 프로그램 운영 현황
연도 프로그램 대상
(참여자 수)
예산 출처
교비(A)
(원)
국고(B)
(원)
프로그램 교비 투여 비율(%)
C=(A/A+B) ×100
2021년
.....
소계
2022년
.....
소계
2023년
.....
소계
평균 (①+②+③)

3

5.2. 교수의 확보 및 구성 5.2.1. 교양교육 담당 교원의 유형에 따른 강좌 수는 적절한가? 5.2.1. 교원 유형별 교양교육 담당 강좌 수(분반포함) <표 7> 작성

<표 7> 교원 유형별 교양교육 담당 강좌수(분반포함)

구분 전임교원 담당 강좌 수 비전임교원 담당 강좌 수
총계
(수)

정년 트랙

비정년
트랙
(산학 등)

소계

강사

초빙,
겸임 및
기타

소계
21-1학기
21-2학기
22-1학기
22-2학기
23-1학기
23-2학기
교양교육 전담 교강사 명단 및 주당 담당 시수(담당 강좌의 50% 이상이 교양교과목일 경우 전담 교강사로 인정)

<표 8> 교양교육 전담 교강사(전임/비전임)의 주당 담당 시수(최근 1년)

연번 이름 소속 전공 분야/교원유형 주요담당 교과목 교양담당 시수/전체 담당 시수 담당 시수(%)
5.2.2.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는 적절한 자격을 갖추었는가? (학위, 연구분야, 또는 주요 경력 등) 5.2.2. 교양교육 담당 교원 강의 일치도 분석 <표 9> 작성
<표 9> 교양교육 담당 교원 강의 일치도 분석
구분 최종 학위 교원 유형 강좌수 비율 (전체 강좌수 대비) 연구분야 일치여부 (O, X) 비율 (전체 교수자수 대비)
박사 1. 김00
2. 박00
· · ·
소계
석사 1. 김00
2. 박00
· · ·
소계
학사 1. 김00
2. 박00
· · ·
소계
합 계
5.3. 교수개발 및 지원 5.3.1.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의 교육 및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시스템은 있는가? 5.3.1. CTL이나 교양전담기구 주관의 교양교육지원 내역 기술 (교수법 특강 등) 대학의 교·강사 교육 및 연구지원 내역 기술(행·재정적)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를 대상으로 한 세미나 또는 워크숍 운영 내역 기술
5.4. 학생에 대한 학업지도 5.4.1. 교양교육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교양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환류 시스템이 있는가? 5.4.1. 교양 교과목 강의평가 문항 예시(중간, 기말, 핵심역량 평가 등) 강의평가 이외의 학습 성과를 측정하는 도구 및 대학 자체 보고서(CQI, 학생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교과목을 개선한 대학 자체 보고서 등) 학습 성과 환류 방법 기술 및 성과 제시
  • 대한민국
  • 투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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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유형 지역 규모 모델 대학명 일자
80 사립 대구 소규모 사후 대구과학대학교 2024-06-11
79 사립 대구 중규모 사후 대구보건대학교 2024-06-11
78 사립 대전 소규모 사후 대덕대학교 2024-06-11
77 사립 경기 중소규모 사후 동남보건대학교 2024-06-11
76 사립 경기 중규모 사후 동서울대학교 2024-06-11
75 사립 전남 소규모 사후 동아보건대학교 2024-06-11
74 사립 경남 중소규모 사후 마산대학교 2024-06-11
73 사립 경북 소규모 사후 문경대학교 2024-06-11
72 사립 서울 소규모 사후 배화여자대학교 2024-06-11
71 사립 서울 중규모 사후 서일대학교 2024-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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