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사업

일반대학 교양교육 컨설팅

  1. main
  2. 주요사업
  3. 교양교육 컨설팅
  4. 일반대학 교양교육 컨설팅
기본 방향
  • 대학 교양교육의 질과 교양교육 역량 제고
  • 대학 교양교육의 실질적인 개선을 위한 조언 및 숙의(熟議)
  • 대학 교양교육의 보편적 지향과 대학별 특성의 조화를 도모
  • 우수한 교양교육 프로그램의 공유 및 확산에 기여
목적
  • 대학별로 시행되고 있는 교양기초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진단 및 처방을 함으로써 대학 학부교육의 핵심인 교양기초교육의 내실화를 유도 및 대학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함
  • 진정한 의미의 ‘융합교육’의 기반을 다져 ‘창조경제’를 구현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적 토양을 조성하고 궁극적으로 한국 대학의 교육 경쟁력을 국제적 수준으로 고양하고자 함
  • 학생의 대학교육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하고 학업 능력 증진시킴으로써 직업적 경쟁력도 강화하고자 함
기대 효과
  • 대학 : 대학 특성에 맞는 교양교육 방향 설정 및 운영 체제 구축
  • 사회 : 대학 교양교육의 질 보증과 신뢰 부여
  • 정부 : 대학 교양교육에 대한 정상화 유도 및 결과를 반영한 정책 수립
2024년도 대학 교양교육 기본 컨설팅 진단항목 및 기술사항 - 4개 진단 영역, 10개 소영역, 33개의 진단항목
진단영역 진단소영역 진단항목 대학 담당자 사전진단 보고서 기술 사항
1.총장 및 구성원의 교양교육 의지 1.1.총장 및 구성원의 교양교육 의지 1.1.1.대학총장은 교양교육의 의의에 대한 이해를 갖고 있으며 이의 실현을 위해 가시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가?

1.1.1. 대학총장의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와 교양교육에 관한 철학, 지속적인 지원과 강화의 정도를 기술
확인 가능한 문건 필요(예: 교양교육 기관장의 보직기간, 연임여부, 교양교육 관련 심포지엄 개최, 교양교육 관련 세미나·포럼 참석 횟수, 교양 전담 교수 담당 시수, 강의평가 점수 등)

1.1.2.교양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대학 구성원의 이해도는 높은가? 1.1.2. 보직교수, 학과소속 교수의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를 기술 대학 구성원의 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
2.교육목표 및 교육 과정 편성 2.1.교육목표 2.1.1.대학 전체의 교육목표는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는가? 2.1.1.대학의 설립이념·교육목적·교육목표·인재상·핵심역량 등과 교양교육의 목적·목표 등을 기술
2.1.2.교양교육의 목표는 해당 대학의 교육목표 및 대학 교양교육의 보편적 목표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가? 2.1.2.대학전체의 교육 목적·목표와 교양교육의 목적·목표 간의 연관성을기술 [목적:綱領, 목표:條目] 대학이 제시한 핵심역량 설정과정(어떤 과정을 통해 확정했는지)을 기술
2.2.교육과정의 편성 및 개선 2.2.1.교양교육 과정은 교양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편성되어있는가?

공통: 대학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졸업학점 및 비율(전공과 교양)

졸업 이수학점 체계

교양 전공 기타
(일반 선택)
졸업 이수학점
필수 선택

계열에 따라 졸업 이수 학점 체계가 다를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사례를 기준으로 작성

계열 교양 전공 기타 (일반선택) 졸업 이수학점
최소 최대
① 인문사회
② 자연과학
③ 공학
④ 예체능
⑤ 의약학
⑥ 기타

2.2.2. 교양교육의 정체성이 확립되어 있어 전공교육으로부터 독립된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있는가?

2.2.3. 기초문해교육, 자유학예교육, 체험소양교육의 영역 구분 아래 교양교육의 근본 취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적절히 편성되어 있는가?

2.2.4. 교양교육과정은 기초학문교육으로 체계적이고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2.2.2~4. 운영되고 있는 교과목들을 기초문해교육과 자유학예교육, 체험소양교육으로 구분해서 정리 기술

[대학 제출용 엑셀자료] 교과목 리스트(엑셀 파일)를 제출 표준모델에 근거하여 교과목을 기초문해교육, 자유학예교육, 체험소양교육으로 구분할 것 대학 자체 자유학예교육 과정 분류에 따라 엑셀표를 작성한 후, 표준모델 <붙임 표>의 학문중심형 자유학예 교육과정 영역 구분에 근거하여 ①~⑧로 재분류 하여 제출

2.2.5. 기초학업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를 운영하고 있는가?

2.2.5. (1) 기초학업능력 부진 학생을 위한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
(2) 우수 학생을 위한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

기초학업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현황(기초학업 부진/우수학생 대상)

프로그램 유형 프로그램
(교과/비교과)
비고
(최근 1년 이내 참여 대상, 참여 학생 수, 운영 주체, 지원 시스템 등)

① 글쓰기 프로그램

② 기초수학과학
(BSM) 프로그램

③ 어학능력 향상
프로그램

④ 기타 프로그램
(신입생 적응 프로그램 포함)

비고: 최근 1년 이내 참여 대상, 참여 학생 수, 운영 주체, 지원 시스템 등 기술 선택한 유형 분류에서 다양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면 셀을 나눠서 기술 가능 운영 주체: 교양교육 전담 기관, 교육혁신단, 교수학습지원센터, 취·창업지원부서, 입학처 등

2.2.6. 학제적 융합교육이 적절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가?

2.2.6. 교육과정 편성에 적용된 융·복합 교육 개념 기술 융·복합 교육 방법론(예: 팀티칭, 융복합 교육 방법에 대한 교수지원 프로그램 등)

2.2.7.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합리적이고 적절하며 전문성을 갖춘 자체진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가?

2.2.8. 교양교육 발전을 위해 자체진단 결과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는가?

2.2.7.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자체진단 기준과 결과를 제시
없으면 ‘없음’이라고 기술, 자체 진단 방식에 대한 근거들을 제시

2.2.8. 진단결과 환류를 구체적으로 기술

3. 교과목 충실도 점검 3.1. 교과목 충실도

3.1.1. 교양교육 교과목들은 교양교육의 목표에 맞도록 제공되고 있는가?

3.1.2. 교양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교과목들은 기초학문분야에 속하는 것들로 해당 학문 및 교육 분야에서 핵심적이고 보편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는가?

3.1.1~2. 교양교육의 목적·목표 기술, 교육과정표(교양부분) 등을 포함하여 기술 교양교육의 목표에 상응하는 교양교과목의 영역별 개설현황 제시 기초학문분야/보편적 주제를 다루고 있는 교양교육 운영현황 제시 교양교과목 목록 작성 시 해당 교과목의 영역분류, 학점, 담당하는 교수 직위를 포함하여 기술할 것 대학 요람, 강의계획서 첨부
3.1.3. 기초학문 분야 전공교과목이 교양과목으로 이중설강 되어있는가? (기초학문 분야 학과가 있는 대학에 한함) 3.1.3. 이중설강: 인문학(문·사·철), 사회과학(경제, 정치, 사회, 심리, 인류) 및 수학·자연과학 등의 기초학문 교과목을 전공 및 교양교과목으로 동시에 개설
3.1.4. 원격수업 교양과목들도 면대면 수업과 동일하게 교과목의 충실도를 충족하는가? 3.1.4. 당해 대학에서 개발하여 타 대학과 교류하는 원격수업 목록 및 수업 개요(혹은 강의계획서 첨부)
전체 졸업학점 중 교양 이수학점에서 원격수업 이수 허용 학점(또는 이수 허용 비율) 기입
(단, K-MOOC 등 외부기관에서 선정되어 운영하는 교과목은 제외)
원격수업 목록 작성시 ①코로나 이전에도 원격으로 시행되었던 교과목과 ②코로나로 인해 불가피하게 원격으로 전환되어 시행한 교과목을 구분하여 작성할 것
3.2. 교과목 연구개발 3.2.1. 교과연구를 통해 문화·사회적으로 새로이 등장하는 주제를 다루는 교과목들을 개발하고 있는가? 3.2.1. 교과목 신설 현황 및 과목·교재개발을 위한 노력을 기술(횟수, 주기, 지원) 최근 3년간 신설 교과목의 실제 설강 내역을 기술
3.2.2. 수요자의 다양한 지적 요구에 부응하는 교양교과목이 설강되고 있는가? 3.2.2. 강의개설 관련 수요자의 요구 조사 사례 제시, 교과목 개설 시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 수용 방법 기술
4. 행정지원 및 수업운영 4.1. 교양교육 담당기관 4.1.1. 교양교육 시행을 위한 교육전담 기관이 독립적으로 설치, 운영되고 있는가?

4.1.1. 교양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독자적 기관의 설치여부와 독립적 운영여부를 묻는 항목이므로 학칙과 함께 회의록 등으로 증빙

교양교육 전담기관 운영 현황

① 교양교육 전담기관 명칭
② 부서장의 위상

① 교무위원급(처장, 원장, 학장)
② 부처장급(센터장)
③ 팀장급
④ 기타 ( )

조직 현황 소속
교원 수
전임 ③ 정년
④ 비정년
⑤ 비전임
⑥ 소계
소속
교직원 수
⑦ 정규직
⑧ 계약직
⑨ 소계
⑩ 총합

교양교육과정위원회 운영 현황

‘교양교육과정 위원회’ 위원 구성 현황 (2024.3.1.기준) ① 교양교육전담조직 소속 교원이 50% 이상 ( )
② 교양교육전담조직 소속 교원이 50% 미만 ( )
③ 외부기관(타 대학 등) 위원 참여 ( )
④ 외부기관(타 대학 등) 위원 미참여 ( )
교양교육과정위원회 개최 횟수(2023학년도 기준) ⑤ ( ) 회
4.1.2. 교양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지원기관이 있는가? 4.1.2. 교양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연구소, 의사소통 관련 센터 등이 설치되어 교과목의 운영을 원활하게 돕고 있는가에 대한 사실을 기술
4.1.3. 교양교육을 위한 예산 지원은 충분한가?

4.1.3. 교양교육에 할당하는 예산 비율(교비+국고)

예산 출처 명기

프로그램 대상 시행 시기 예산출처
교비 국고
총액

예) 교양전담 교수 워크숍, 교양교육과정 개발비, 교양교육 위원회 운영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등

교양교육 예산총액이 대학 전체 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표 하단에 명기
*산식=교양교육 예산총액÷(대학 전체 예산-인건비)*100

4.2. 교수의 확보 및 구성 4.2.1. 교양교육 강좌 담당교원의 신분과 비율은? 4.2.1. 교원 유형별 교양 교과목 담당 강좌 수(분반 포함)
구분 전임교원 담당 강좌 수 비전임교원 담당 강좌 수 총계 (수)
정년 트랙 비정년트랙 소계 초빙 겸임 산학중점 강사 기타 소계
21-1학기
21-2학기
22-1학기
22-2학기
23-1학기
23-2학기
4.2.2. 교양교육 담당 기관 소속 교원의 수는? 4.2.2. 교양교육 담당 기관 소속 교원의 구성 현황 기술
구분 전임교원 수(명) 비전임교원 수(명) 총계(명)
정년 트랙 비정년트랙 소계 초빙 겸임 산학중점 강사 기타 소계
21-1학기
21-2학기
22-1학기
22-2학기
23-1학기
23-2학기
4.2.3.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의 박사학위 소지자 비율은 얼마인가? 4.2.3. 4.2.1.의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의 박사학위 소지자 비율
4.2.4.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의 연구 분야와 담당 교과가 일치하는 비율은 얼마인가?
4.3. 교수 개발 및 지원 4.3.1.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의 교육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시스템은 있는가? 4.3.1. 세미나 또는 워크숍, 수업조교, CTL의 교양교육지원 내용(교수법 특강 등)
4.3.2.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의 연구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시스템은 있는가? 4.3.2. 대학의 교강사 연구지원 정책/사례(행·재정적 지원)
4.3.3. 교수 평가 시 교양교육 담당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별도의 기준이 있는가? 4.3.3.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 대상 합리적 교수업적 평가기준 여부와 내용 교양교육 교강사 시상 여부 및 내용
4.3.4.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에 대한 처우와 복지는 양호한가? 4.3.4. 교강사 처우와 복지(교강사 연봉/시급/복지/연구실 등) 내용[복지사례 제시] 교양교육 담당 비정년 전임교원의 연봉체계 교양교육 담당 강사의 연봉체계
4.4. 수업운영 4.4.1. 강의계획서는 충실한가? 4.4.1. 강의계획서의 서식과 탑재 및 제공 경로 표준강의계획서 존재 여부 강의계획서 질 관리 방안 강의계획서와 수업 내용의 일치 여부
4.4.2. 교양강좌의 규모별 비율은 어떠한가?

4.4.2. 대규모 강좌 기준과 조교 여부 교양강좌 규모별 비율 표 작성

강좌 규모 (명) 2021년도 2022년도 2023년도
비율 비율 비율
~ 20
21 ~ 30
31 ~ 50
51 ~ 100
101 ~ 200
201이상
합계
4.4.3. 기초학업(예: 글쓰기, BSM 등) 분반의 경우 수업과 평가의 균질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4.4.3. 교양교과 분반의 수 수업 균질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노력
4.5. 교육평가 및 환류 4.5. 교양교육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교양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환류 시스템이 있는가? 4.5. 강의평가 이외의 학습성과 조사를 실시하는지, 설문의 문항 구성은 적절한지를 기술 및 설문지 제시 학습성과 환류 방법 기술 및 성과 제시


  • 대한민국
  • 투명
광주광역시 제주도 강원도 서울시 경상북도 경상남도 경기도 충청북도 인천광역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 인천광역시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번호 유형 지역 규모 모델 대학명 일자
398 사립 충북 중규모 기관장 건국대학교(글로컬) 2024-02-16
397 국립 전북 중규모 기관장 국립 군산대학교 2024-02-16
396 사립 서울 중규모 기관장 덕성여자대학교 2024-02-16
395 사립 서울 중규모 기관장 삼육대학교 2024-02-16
394 사립 부산 중규모 기관장 영산대학교 2024-02-16
393 사립 전북 대규모 기관장 원광대학교 2024-02-16
392 국립 전북 대규모 기관장 전북대학교 2024-02-16
391 국립 서울 소규모 기관장 한국체육대학교 2024-02-16
390 사립 광주 중규모 기관장 호남대학교 2024-02-16
389 국립 강원 대규모 사후 강원대학교 2023-11-17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