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영역 | 진단소영역 | 진단항목 | 대학 담당자 사전진단 보고서 기술 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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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총장 및 구성원의 교양교육 의지 | 1.1.총장 및 구성원의 교양교육 의지 | 1.1.1.대학총장은 교양교육의 의의에 대한 이해를 갖고 있으며 이의 실현을 위해 가시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가? |
1.1.1. 대학총장의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와 교양교육에 관한 철학, 지속적인 지원과 강화의 정도를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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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교양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대학 구성원의 이해도는 높은가? | 1.1.2. 보직교수, 학과소속 교수의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를 기술 대학 구성원의 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 | |||||||||||||||||||||||||||||||||||||||||||||||||||||||||||||||||||||||||||||||||||||||
2.교육목표 및 교육 과정 편성 | 2.1.교육목표 | 2.1.1.대학 전체의 교육목표는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는가? | 2.1.1.대학의 설립이념·교육목적·교육목표·인재상·핵심역량 등과 교양교육의 목적·목표 등을 기술 | |||||||||||||||||||||||||||||||||||||||||||||||||||||||||||||||||||||||||||||||||||||
2.1.2.교양교육의 목표는 해당 대학의 교육목표 및 대학 교양교육의 보편적 목표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가? | 2.1.2.대학전체의 교육 목적·목표와 교양교육의 목적·목표 간의 연관성을기술 [목적:綱領, 목표:條目] 대학이 제시한 핵심역량 설정과정(어떤 과정을 통해 확정했는지)을 기술 | |||||||||||||||||||||||||||||||||||||||||||||||||||||||||||||||||||||||||||||||||||||||
2.2.교육과정의 편성 및 개선 | 2.2.1.교양교육 과정은 교양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편성되어있는가? |
공통: 대학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졸업학점 및 비율(전공과 교양) 졸업 이수학점 체계
계열에 따라 졸업 이수 학점 체계가 다를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사례를 기준으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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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교양교육의 정체성이 확립되어 있어 전공교육으로부터 독립된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있는가? 2.2.3. 기초문해교육, 자유학예교육, 체험소양교육의 영역 구분 아래 교양교육의 근본 취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적절히 편성되어 있는가? 2.2.4. 교양교육과정은 기초학문교육으로 체계적이고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2.2.2~4. 운영되고 있는 교과목들을 기초문해교육과 자유학예교육, 체험소양교육으로 구분해서 정리 기술 [대학 제출용 엑셀자료] 교과목 리스트(엑셀 파일)를 제출 표준모델에 근거하여 교과목을 기초문해교육, 자유학예교육, 체험소양교육으로 구분할 것 대학 자체 자유학예교육 과정 분류에 따라 엑셀표를 작성한 후, 표준모델 <붙임 표>의 학문중심형 자유학예 교육과정 영역 구분에 근거하여 ①~⑧로 재분류 하여 제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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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5. 기초학업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를 운영하고 있는가? |
2.2.5.
(1) 기초학업능력 부진 학생을 위한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
비고: 최근 1년 이내 참여 대상, 참여 학생 수, 운영 주체, 지원 시스템 등 기술 선택한 유형 분류에서 다양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면 셀을 나눠서 기술 가능 운영 주체: 교양교육 전담 기관, 교육혁신단, 교수학습지원센터, 취·창업지원부서, 입학처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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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6. 학제적 융합교육이 적절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가? |
2.2.6. 교육과정 편성에 적용된 융·복합 교육 개념 기술 융·복합 교육 방법론(예: 팀티칭, 융복합 교육 방법에 대한 교수지원 프로그램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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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7.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합리적이고 적절하며 전문성을 갖춘 자체진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가? 2.2.8. 교양교육 발전을 위해 자체진단 결과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는가? |
2.2.7.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자체진단 기준과 결과를 제시 2.2.8. 진단결과 환류를 구체적으로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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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과목 충실도 점검 | 3.1. 교과목 충실도 |
3.1.1. 교양교육 교과목들은 교양교육의 목표에 맞도록 제공되고 있는가? 3.1.2. 교양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교과목들은 기초학문분야에 속하는 것들로 해당 학문 및 교육 분야에서 핵심적이고 보편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는가? |
3.1.1~2. 교양교육의 목적·목표 기술, 교육과정표(교양부분) 등을 포함하여 기술 교양교육의 목표에 상응하는 교양교과목의 영역별 개설현황 제시 기초학문분야/보편적 주제를 다루고 있는 교양교육 운영현황 제시 교양교과목 목록 작성 시 해당 교과목의 영역분류, 학점, 담당하는 교수 직위를 포함하여 기술할 것 대학 요람, 강의계획서 첨부 | |||||||||||||||||||||||||||||||||||||||||||||||||||||||||||||||||||||||||||||||||||||
3.1.3. 기초학문 분야 전공교과목이 교양과목으로 이중설강 되어있는가? (기초학문 분야 학과가 있는 대학에 한함) | 3.1.3. 이중설강: 인문학(문·사·철), 사회과학(경제, 정치, 사회, 심리, 인류) 및 수학·자연과학 등의 기초학문 교과목을 전공 및 교양교과목으로 동시에 개설 | |||||||||||||||||||||||||||||||||||||||||||||||||||||||||||||||||||||||||||||||||||||||
3.1.4. 원격수업 교양과목들도 면대면 수업과 동일하게 교과목의 충실도를 충족하는가? |
3.1.4. 당해 대학에서 개발하여 타 대학과 교류하는 원격수업 목록 및 수업 개요(혹은 강의계획서 첨부) 전체 졸업학점 중 교양 이수학점에서 원격수업 이수 허용 학점(또는 이수 허용 비율) 기입 (단, K-MOOC 등 외부기관에서 선정되어 운영하는 교과목은 제외) 원격수업 목록 작성시 ①코로나 이전에도 원격으로 시행되었던 교과목과 ②코로나로 인해 불가피하게 원격으로 전환되어 시행한 교과목을 구분하여 작성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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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교과목 연구개발 | 3.2.1. 교과연구를 통해 문화·사회적으로 새로이 등장하는 주제를 다루는 교과목들을 개발하고 있는가? | 3.2.1. 교과목 신설 현황 및 과목·교재개발을 위한 노력을 기술(횟수, 주기, 지원) 최근 3년간 신설 교과목의 실제 설강 내역을 기술 | ||||||||||||||||||||||||||||||||||||||||||||||||||||||||||||||||||||||||||||||||||||||
3.2.2. 수요자의 다양한 지적 요구에 부응하는 교양교과목이 설강되고 있는가? | 3.2.2. 강의개설 관련 수요자의 요구 조사 사례 제시, 교과목 개설 시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 수용 방법 기술 | |||||||||||||||||||||||||||||||||||||||||||||||||||||||||||||||||||||||||||||||||||||||
4. 행정지원 및 수업운영 | 4.1. 교양교육 담당기관 | 4.1.1. 교양교육 시행을 위한 교육전담 기관이 독립적으로 설치, 운영되고 있는가? |
4.1.1. 교양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독자적 기관의 설치여부와 독립적 운영여부를 묻는 항목이므로 학칙과 함께 회의록 등으로 증빙 교양교육 전담기관 운영 현황
교양교육과정위원회 운영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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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2. 교양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지원기관이 있는가? | 4.1.2. 교양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연구소, 의사소통 관련 센터 등이 설치되어 교과목의 운영을 원활하게 돕고 있는가에 대한 사실을 기술 | |||||||||||||||||||||||||||||||||||||||||||||||||||||||||||||||||||||||||||||||||||||||
4.1.3. 교양교육을 위한 예산 지원은 충분한가? |
4.1.3. 교양교육에 할당하는 예산 비율(교비+국고) 예산 출처 명기
예) 교양전담 교수 워크숍, 교양교육과정 개발비, 교양교육 위원회 운영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등
교양교육 예산총액이 대학 전체 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표 하단에 명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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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교수의 확보 및 구성 | 4.2.1. 교양교육 강좌 담당교원의 신분과 비율은? |
4.2.1. 교원 유형별 교양 교과목 담당 강좌 수(분반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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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2. 교양교육 담당 기관 소속 교원의 수는? |
4.2.2. 교양교육 담당 기관 소속 교원의 구성 현황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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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3.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의 박사학위 소지자 비율은 얼마인가? | 4.2.3. 4.2.1.의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의 박사학위 소지자 비율 | |||||||||||||||||||||||||||||||||||||||||||||||||||||||||||||||||||||||||||||||||||||||
4.2.4.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의 연구 분야와 담당 교과가 일치하는 비율은 얼마인가? | ||||||||||||||||||||||||||||||||||||||||||||||||||||||||||||||||||||||||||||||||||||||||
4.3. 교수 개발 및 지원 | 4.3.1.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의 교육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시스템은 있는가? | 4.3.1. 세미나 또는 워크숍, 수업조교, CTL의 교양교육지원 내용(교수법 특강 등) | ||||||||||||||||||||||||||||||||||||||||||||||||||||||||||||||||||||||||||||||||||||||
4.3.2.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의 연구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시스템은 있는가? | 4.3.2. 대학의 교강사 연구지원 정책/사례(행·재정적 지원) | |||||||||||||||||||||||||||||||||||||||||||||||||||||||||||||||||||||||||||||||||||||||
4.3.3. 교수 평가 시 교양교육 담당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별도의 기준이 있는가? | 4.3.3.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 대상 합리적 교수업적 평가기준 여부와 내용 교양교육 교강사 시상 여부 및 내용 | |||||||||||||||||||||||||||||||||||||||||||||||||||||||||||||||||||||||||||||||||||||||
4.3.4.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에 대한 처우와 복지는 양호한가? | 4.3.4. 교강사 처우와 복지(교강사 연봉/시급/복지/연구실 등) 내용[복지사례 제시] 교양교육 담당 비정년 전임교원의 연봉체계 교양교육 담당 강사의 연봉체계 | |||||||||||||||||||||||||||||||||||||||||||||||||||||||||||||||||||||||||||||||||||||||
4.4. 수업운영 | 4.4.1. 강의계획서는 충실한가? | 4.4.1. 강의계획서의 서식과 탑재 및 제공 경로 표준강의계획서 존재 여부 강의계획서 질 관리 방안 강의계획서와 수업 내용의 일치 여부 | ||||||||||||||||||||||||||||||||||||||||||||||||||||||||||||||||||||||||||||||||||||||
4.4.2. 교양강좌의 규모별 비율은 어떠한가? |
4.4.2. 대규모 강좌 기준과 조교 여부 교양강좌 규모별 비율 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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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3. 기초학업(예: 글쓰기, BSM 등) 분반의 경우 수업과 평가의 균질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 4.4.3. 교양교과 분반의 수 수업 균질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노력 | |||||||||||||||||||||||||||||||||||||||||||||||||||||||||||||||||||||||||||||||||||||||
4.5. 교육평가 및 환류 | 4.5. 교양교육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교양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환류 시스템이 있는가? | 4.5. 강의평가 이외의 학습성과 조사를 실시하는지, 설문의 문항 구성은 적절한지를 기술 및 설문지 제시 학습성과 환류 방법 기술 및 성과 제시 |
번호 | 유형 | 지역 | 규모 | 모델 | 대학명 | 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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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5 | 국립 | 대전 | 대규모 | 심화 | 충남대학교 | 2024-09-11 |
404 | 사립 | 전남 | 중규모 | 심화 | 동신대학교 | 2024-08-07 |
403 | 사립 | 전북 | 중규모 | 심화 | 호원대학교 | 2024-07-30 |
402 | 사립 | 충남 | 중규모 | 심화 | 중부대학교 | 2024-07-08 |
401 | 사립 | 충남 | 소규모 | 기본 | 청운대학교 | 2024-06-21 |
400 | 사립 | 대전 | 대규모 | 심화 | 한남대학교 | 2024-05-29 |
399 | 사립 | 전북 | 대규모 | 심화 | 원광대학교 | 2024-05-22 |
398 | 사립 | 충북 | 중규모 | 기관장 | 건국대학교(글로컬) | 2024-02-16 |
397 | 국립 | 전북 | 중규모 | 기관장 | 국립 군산대학교 | 2024-02-16 |
396 | 사립 | 서울 | 중규모 | 기관장 | 덕성여자대학교 | 2024-02-16 |